CS교육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강사와 좋은 교육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해당 기업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잘하는 부분은 더욱 동기부여해 주고 단점은 보완할 수 있도록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꾸준히 교육을 진행해야 합니다. 아래 CS교육을 진행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을 소개해드리고 앞으로 미래에 더 효율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는 교육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CS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
<강의형 CS교육>
CS 교육뿐만 아니라 모든 교육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활용하는 교수법 중 하나가 바로 강의형 교육입니다. 강의형 교육은 지식을 전달하고 개념을 설명하는 것에 중점을 두며 교육생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짜임새 있는 강의와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합니다. 강의형 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강사가 체계적으로 강의 계획을 수립하고 학생들에게 교육 주제의 기본 개념을 설명합니다. 다음은 PPT화 사진과 같은 다양한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해당 주제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실제 활용 사례와 예시들을 제시하여 교육생들의 이해를 돕습니다. 또한, 교육생들을 그룹으로 나눠 실습을 진행하는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실습활동을 통해 교육 내용을 간접경험 하여 더욱더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문제중심 학습 (PBL) CS교육>
문제중심 학습 PBL(Problem Based Learning)의 특징은 위 강의형 교수법처럼 강사가 일방적으로 교육내용을 전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문제중심 학습법에서 강사의 역할은 교육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코치 혹은 진행자일 뿐입니다. 교육생들이 실제로 힘들어하고 문제가 되는 주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코칭 혹은 가이드를 주고 전반적인 해결 방법을 찾는 과정을 통해 학습하는 방법이 바로 문제중심 학습법입니다. 이 방법은 교육생들의 적극적 참여와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교육생들이 한 특정 업체의 서비스 개선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활용 가능한 서비스를 추가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팀원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그동안 겪었던 경험들을 나누며, 필요한 프로세스와 품목을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프로젝트 활용한 CS교육>
프로젝트를 활용 한 교수법은 교육생들이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CS 관련 개념과 노하우를 직접 익히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교육생이 고객을 응대하는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창의적인 방법과 유연한 자세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토론을 통한 CS 교육방법입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교육생들은 토론과정을 거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감으로써 도전과 성취감을 느낄 수도 있고 실무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직접 혹은 간접경험을 통하여 빠르게 능력을 항상 시킬 수 있습니다.
<게임을 통한 CS교육>
게임을 통해 상호작용하고 경험을 쌓으며 CS교육을 진행할 수 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교육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유발하여 학습 동기를 높이고, 학습 평가와 피드백까지 게임 속에 녹여서 하나의 정식 CS교육 커리큘럼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어떠한 교육을 하든 교육시간을 좋아하는 교육생은 없습니다. CS교육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기업에서 교육을 원해서 자발적으로 오는 교육생들은 거의 없기 때문에 그들의 닫힌 마음을 열기 위해 교육 시작 시 아이스 브레이킹으로 간단한 게임을 하는 것도 굉장히 좋은 사례가 될 것입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교육이나 팀빌딩 교육에 게임을 활용하면 일반 다른 방법으로 교육을 진행할 때보다 교육생들의 태도가 훨씬 적극적이라 교육의 효과도 높게 나타납니다.
강사도 교육생도 만족하는 CS교육 만들기
지금까지 CS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과 실제 사례를 살펴보았으니 이제는 재미없고 딱딱한 교육을 어떻게 하면 재미있는 살아있는 교육으로 만들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CS교육을 진행하는 강사는 교육을 진행하기 전 교육생의 인원수, 성별, 직급, 직업, 교육목적등 교육생들의 특성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교육생들의 특성에 따라 교육 방법은 달라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같은 커뮤니케이션 교육이라 하더라도 A그룹의 20~30대 나이의 여성 10명 내외 소규모 그룹의 교육과 B그룹의 50~60대의 남성 100명 이상의 대규모 교육은 교육 시간과 커리큘럼, 필요한 교보재준비등 이 같을 수는 없습니다. A그룹은 10명의 소규모 여성이기 때문에 큰 강의실보다는 인원에 맞는 강의실로 집중도를 높이고 젊은 나이대의 교육생이기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게임위주의 교육을 구성해 보는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B그룹처럼 100명 이상의 대규모 교육에는 인원수에 맞는 큰 강의장이 필요하며 많은 인원이 게임을 진행하기엔 강사 한 명으로 전부 컨트롤하기엔 힘드니 원활한 교육을 위해서는 보조강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나이대가 높은 남성 교육생들 특성상 교보재를 활용하여 적거나 발표를 하는 것을 꺼려하니 강사 혼자 진행하는 강의형 교육법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위 예시처럼 강사도 교육생도 만족하는 CS교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교육대상을 고려하여 교육목표에 맞는 적절한 교육방법을 선택하는 등 맞춤교육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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